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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Node & Networks 본문
Houdini의 노드 기반 워크플로우가 절차 아키텍처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노드 및 네트워크를 직접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매우 중요합니다.
Houdini에서 도구를 사용하면 노드가 생성되고 다른 노드와 연결됩니다.
결과 네트워크는 작업 기록을 제공하는 동시에 작업을 변경하고 개선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노드 네트워크와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후디니와 함께 일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 Node Flags
각 노드에는 표시, 잠금 또는 우회 여부를 결정하는 다양한 플래그가 있습니다.
노드가 어떻게 작동되고 씬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시각적으로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플래그 자체를 클릭하거나 radial node menu 를 사용하여 이러한 옵션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Display Flag (R)
이 플래그를 사용하면 네트워크의 디스플레이 출력 노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비어 있는 링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이 플래그가 활성화된 노드는 뷰포트에서 시각화된다.
Render Flag (T)는 렌더링을 위해 출력할 노드를 설정하고 실선 원으로 강조 표시됩니다.
렌더링 시 특정 노드가 렌더링에 포함되도록 저장하는 기능. 이 플래그가 활성화된 노드의 출력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다수의 노드 중 특정 노드의 결과만 렌더링하고 싶다면, 해당 노드만 Render Flag 설정하면 된다.
디스플레이 플래그를 Ctrl + 클릭하여 디스플레이 플래그와 별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Template Flag (E)
이 플래그는 노드를 회색으로 표시하며 참조 또는 스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드 출력을 뷰포트에서 반투명하게 표시한다.
주로 노드나 오브젝트와의 관계나 위치를 비교하면서 작업할때, 참조나 가이드에 사용된다.
예를 들어 모델링 작업 중 기존의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새로운 오브젝트를 위치시키거 조정하고 싶을 때,
기존 오브젝트 템플릿 플래그를 설정하여 뷰포트에서 가이드로 사용할 수 있다.
템플릿 플래그는 주로 위치조정, 에니메이션 매칭, 씬 레이아웃 조정 등 다양한 상황에서 참조 포인트로 사용되며,
다른 오브젝트와의 상대적인 위치나 상태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단축키 : [E])
ex) 박스 2번의 Template flag 설정을 통한 뷰포트 상태 변화
Freeze Flag
이 캐시는 잠긴 노드에서 캐시되며, 네트워크가 익으면 체인의 초기 노드는 모두 무시됩니다.
노드의 현재 상태를 '고정'한다. 노드는 그 상태가 변경되지 않아,
입력이나 파라미터의 변화에도 결과에 반영되지 않는다.
Freeze Flag는 메모리와 연산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복잡한 연산을 수행하는 노드가 있고,
그 결과를 일시적으로 보존하고 싶다면 더 이상 계산 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따라서, 큰 데이터나 시간 소요가 많은 연산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결과를 유지하면서 다른 부분의 네트워크를 수정하거나 최적화 할때 해당 노드의 연산을 건너 뛸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이와 유사한 기능을 "캐싱" 또는 "바이너리 프리징"이라고도 부른다.
Bypass Flag (B)
이 플래그를 사용하면 네트워크가 조리될 때 노드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특정 노드의 작동을 일시적으로 건너뛰게 하는 기능이다.
플래그가 활성화되면 해당 노드는 네트워크 일부로서 작동을 중단하고 입력이 직접 출력으로 전달된다.
Bypass Flag는
① 성능 최적화(렌더링 시간 단축)
② 결과비교(활성화/비활성화)
③ 문제해결(문제 원인 파악)
등의 목적으로 활용되는 등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 Connecting and Disconnecting nodes
Viewport에서 작업할 때 노드가 자동으로 배치되거나 연결되기도 한다.
네트워크 설정 방법을 재구성하려면 손으로 노드를 연결하고 연결을 끊어야 합니다.
다음은 네트워크 패널에서 노드의 연결과 단절에 관한 몇 가지 방법입니다
the network pane :
Connect Node 노드 연결
아웃풋에서 인풋으로 왼쪽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간단히 연결할 수 있다.
Connect Nodes 노드들 연결
J 키를 누르면 마우스로 선을 그을 수 있는데, 노드 사이를 자유롭게 연결 지을 수 있다.
여러 노드들을 한 번에 연결 할 수 있으며, 선의 방향에 따라 노드 알고리즘의 순서를 결정 지을 수 있다.
Insert New Node 새로운 노드 삽입
아웃풋이나 코넥터의 점을 오른쪽 마우스 버틍을 클릭하여 목록에서 새로운 노드를 추가 할 수 있다.
Insert Node 노드 삽입
연결 선의 마우스를 드래그하거나 드랍하여 노드들을 연결한다.
Disconnect from Wires 선 연결 해제
왼쪽 마우스로 노드를 선택하고 흔들면 선이 제거된다.
Cut Wire 선 자르기
단축키 Y 키를 누르면 Cut wire 기능이 활성화되는데, 이 가위를 사용해서 선을 자를 수 있다.
Move node 노드 움직이기
왼쪽 마우스로 노드를 잡고 드래그하여 움직인다.
Copy selected nodes 선택 노드 복사
Ctrl + C-V 로도 할 수 있지만, Alt 키를 클릭한 채로 왼쪽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노드가 복사된다.
Reference Copy 레퍼런스 복사
단순히 값만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노드의 파라미터에 대한 참조값을 생성하고 동적으로 함께 변경되게 만든다.
예를 들어, 2개의 노드가 있고 한 노드의 특정 파라미터 값을 다른 노드와 동일하게 유지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두 노드의 파라미터를 동기화 할 수 있다. Alt + Shift + Ctrl 과 함께 왼쪽 마우스 드래그로 복사한다.
복사한 레퍼런스 노드의 파라미터 설정들 색깔이 바뀌어 표시된다.
Dot nodes can be used to organize your networks.
Add Dot 점 추가
Dot 은 주로 명확한 연결, 노드 구조의 조직화, 주석, 미적인 이유 등으로 사용한다.
Alt 를 클릭한 채로 왼쪽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점을 만들 수 있다.
Pin/Unpin Dot 점 고정, 해제
Dot 의 위치를 고정하거나 해체하는 기능으로,
정확한 레이아웃 유지, 복잡한 네트워크 관리 등에 있어 유용한 기능이다.
Alt 를 클릭한 채로 Dot 을 마우스 왼쪽 클릭하면 고정 - 해제된다.
# Node Galleries
갤러리는 네트워크에 직접 추가하려는 노드에 빠르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일상 업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노드가 포함되고, tab 키를 사용하면 사용 가능한 모든 노드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Windows > Gallery Manager 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갤러리를 만들 수 있으며, RMB + 클릭한 후 Save to Gallery 를 선택하여 갤러리에 항목을 추가할 수 있다.
Mat 네트워크에 저장된 노드는 Mantra for Mantra materials 와 같은 적절한 키워드가 주어지는 경우
Material Palette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Network types
Houdini는 각각의 상황에서 작동하는 다양한 종류의 노드를 포함한다.
네트워크 유형은 네트워크 뷰의 오른쪽 상단 모서리 라벨에 표시되며, 각 유형의 노드는 다른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다.
서로 다른 유형의 노드는 서로 연결되는 방식이 비슷하지만 각각 고유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 Network paths
노드는 네트워크 관리자 또는 하위 네트워크로 알려진 다른 노드와 함께 계층적으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계층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대부분의 창 상단에 브라우저와 같은 경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로를 사용하여 계층의 상하 또는 다른 네트워크로 이동합니다.
기본적으로 경로를 pin down 하여 초점을 유지할 수 있지만 장면 보기에서 선택을 수행할 때 경로가 변경됩니다.
Target 아이콘을 고정된 창으로 끌어 경로를 동기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로는 파일 시스템의 디렉토리 구조와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한다.
예를 들어, '/obj/torus1/geo1'은 'torus1' 오브젝트 내의 'geo1' 지오메트리 네트워크를 가리킨다.
쉽게 말해, 윈도우나 OS X 의 디렉토리 기능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Network path 의 주요 특징
① 구조화
네트워크 경로를 사용하면 후디니 내에서 데이터와 노드의 복잡한 계층 구조와 관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관리할 수 있다.
② 참조
특정 노드나 네트워크를 참조하려면 해당 네트워크 경로를 사용한다.
이는 파라미터나 표현식에서 다른 노드 값을 참조할 때 특히 유용하다.
③ 탐색
후디니의 네트워크 뷰에서 네트워크 경로를 사용하여 빠르게 다른 네트워크나 노드로 이동할 수 있다.
④ 통합
때로는 외부 파일이나 리소스를 후디니 네트워크와 통합해야 할 때가 있다.
이때 네트워크 경로는 해당 리소스를 올바른 위치와 연결하기 위한 참조 역할을 한다.
⑤ 스크립팅 및 자동화
후디니 에서 스크립트를 작성하거나 자동화된 작업을 수행할 때, 네트워크 경로를 사용하여 특정 노드나 네트워크에 접근하여 조작할 수 있다.
# Navigating networks
네트워크 유형 간에 점프하려면 여러 가지 접근 방식을 취할 수 있다.
이 중 일부는 Sence view 에서 개체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며, 다른 개체는 보다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바로 가기를 제공한다.
① Selection Modes 선택 모드
씬뷰에서 선택하면 네트워크 편집기가 선택한 위치로 점프한다.
다른 선택 모드는 선택할 때 다른 네트워크 유형으로 이동한다.
Select 상태에서
1 키 - object
2 3 4 5 키 - point, edge, primitive, vertices - geometry 로 들어감
② Network path
부모 노드에서 LMB + 클릭하여 경로를 다시 탐색하거나 컨테이너 노드에서 LMB+ 클릭하여 병렬 노드에 액세스하거나 다른 컨테이너 노드의 내용으로 뛰어들 수 있습니다.
③ Radial menu - Press n
단축키 n 을 눌러 다양한 네트워크 유형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사형 메뉴를 가져옵니다.
④ Hotkeys - 선택한 개체를 사용하여 작업할 때 위 아래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Dive in - I
Jump up - U
Toggle Objects/Geometry - F8
Previous or Next Network Alt + ← or Alt + →
⑤ Quick Marks
퀵 마크를 이용하면 네트워크 위치를 신속하게 설정하고 복귀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사용한 다음 재정의하거나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은 씬(scene) 파일과 함께 저장되지 않습니다.
Ctrl + 1, 2, 3, 4 or 5 : Set a Quickmark 마크 지정
1, 2, 3, 4 or 5 : Return to a Quickmark 지정한 마크 번호로 이동
[ ` ] : Go Back to Previous View
# Select and view hotkeys
네트워크 창에서 전체 네트워크를 사용하려면 이동 및 확대/축소해야 합니다.
다음은 이러한 작업을 위한 주요 조합입니다.
MMB : Pan 확대 축소
RMB : Zoom in/out
LMB : Select Nodes 노드 선택
Shift + LMB : Add to Selection 노드 추가 선택
Ctrl + LMB : Remove from Selection 선택된 노드 선택 제외
# Learn about your node
노드에서 Radial Menu(방사형 메뉴) 또는 노드를 MMB 로 클릭해서 Info Box(정보 상자)를 올립니다.
이 패널은 노드의 내용, 그룹, 속성 및 기타 중요한 사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 패널에서는 워크플로우를 방해하는 모든 오류를 강조 표시합니다.
이 패널은 자동으로 닫히지만 핀 아이콘을 클릭하여 작업할 때 계속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패널을 사용하여 설명을 추가하고 네트워크 보기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단축키 정리
단축키 J : 노드 사이를 자유로이 연결 할때 사용, 여러 노드들을 한 번에 연결.
단축키 Y : Cut wire 기능이 활성화되는데, 이 가위를 사용해서 노드 간의 선을 자를 수 있다.
Alt + 노드 선택 후 LMB 드래그 : 노드 복사
Alt + Shift + Ctrl + LMB 드래그 : 레퍼런스 복사
Alt + 노드 아웃풋 LMB 드래그 : Dot 생성
단축키 N : 다양한 네트워크 유형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사형 메뉴
F8 : Toggle Objects/Geometry -
Alt + ← or Alt + → : Previous or Next Network 이전 혹은 다음 네트워크로 이동
Ctrl + 1, 2, 3, 4 or 5 : Set a Quickmark 마크 지정
1, 2, 3, 4 or 5 : Return to a Quickmark 지정한 마크 번호로 이동
[ ` ] : Go Back to Previous View
Shift + LMB : Add to Selection 노드 추가 선택
Ctrl + LMB : Remove from Selection 선택된 노드 선택 제외
◎ 모든 내용은 'SideFX'사의 공식 홈페이지 'Houdini_Foundations book' 의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출처 : https://mhoudini.tistory.com/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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