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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udini 기초 & 인터페이스 본문

3D 그래픽/Houdini - TWA 입문 강의

Houdini 기초 & 인터페이스

Probe29 2024. 1. 8. 10:18

물체를 만들고 구도를 잡고 색을 입히고 조명을 넣고 사진이나 영상으로 결과를 낸다.
Build, animate 등등 인터페이스 환경을 변경할 수 있는데 바뀔때마다 셰이프 트리도 변한다.

후디니는 마우스 기반
휠 클릭 후 이동 : 뷰고정 이동
휠, 우클릭 : 확대 축소
좌클릭 : 회전

 

 


뷰포트 종류
씬뷰 
작업의 결과를 보여준다.
scene view, render view, composite view, animation editor, geometry spreadsheet

네트워크 에디터(뷰) 
노드를 편집하는 곳, 쉐이더나 렌더 셋팅을 잡는 다는 지 결정적인 작업 하는 곳
tree view, material palette, asset browser, /obj (object)

 

파라미터
노드의 설정과 값을 조절
parameter, take list, performance monitor, 오브젝트 이름

메터리얼 팔레트 
손쉽게 머테리얼을 선택

렌더뷰
렌더 결과확인, 색과 빛 정보도 같이 볼 수 있는 곳

지오메트리 스프렛시트 
결과의 데이터나 어트리뷰트를 엑셀시트처럼 보는 곳

- 만약 인터페이스에 내가 쓰고 싶은 탭이 없다면 + 버튼을 눌러서 New pane tab type 에서 찾아보자

- 씬뷰 우측 상단에 방향이 밑을 보고 있는 화살표를 누르고 (pane tab operations)
split pane (left/right, top/bottom) 을 눌러서 구역을 나눠줄 수 있다.

 

 


오브젝트와 지오메트리, 네트워크 뷰와의 관계

네트워크 에디터(혹은 네트워크 뷰) 창에서 

우클릭 or tab 키 → box 입력 → 좌클릭 → 오브젝트 생성완료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위 파라미터 창에서 이동, 회전, 크기 등을 조절할 수 있다.

네트워크 뷰 → other networks
네트워크 뷰에서 obj를 클릭하면 여러 가지 옵션들이 있다. 
각 네트워크 마다 Tab menu (우클릭), parameter 도 제각각 이다. 


대표적인 옵션 = mat(material), obj(object), out(output)
mat = 페인트 집, 색을 칠할 페인트를 셋팅할 수 있다.
out = 사진 현상소, 렌더 셋팅을 할 수 있다.

out → mantra 노드 = 후디니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렌더 툴 노드


오브젝트 단위(obj 상태)에서 기본기를 쌓을 때 가장 많이 쓰게 될 것은
geometry, camera, light

오브젝트 단위에서 보이는 geometry는 점, 선, 면을 이동하고 조작하여 만들어진 결과
즉, 오브젝트 단위에서 모양을 조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무슨 이야기냐. 
오브젝트 단위에서는 이동, 회전, 스케일과 같이 물건을 배치하는 정도의 변형만 줄 수 있고
직접적인 모양의 변형을 주려고 한다면 해당 노드 geometry 로 직접 들어가야한다. (더블클릭)

ex)

box1 오브젝트 선택한 상태에서는 파라미터에 이동, 회전, 스케일이 보이지만
box1 오브젝트를 더블 클릭해서 geometry 로 들어가면 사이즈, 센터, 회전, 등등 내용이 바뀐다.



- 핀 모양을 누르고 번호를 누르면 핀 모양이 번호가 바뀐다.

- 인터페이스 저장하는 방법 
상단 Help 탭 옆에 Build 탭에 Save Current Desktop As... 를 누르면
내가 원하는 이름으로 인터페이스를 저장할 수 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FUeDr84oeAA&t=5732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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