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er to Developer

Viewport 뷰포트 설정 / 오브젝트 보는 방법 / 오브젝트 선택하기 본문

3D 그래픽/3Ds MAX

Viewport 뷰포트 설정 / 오브젝트 보는 방법 / 오브젝트 선택하기

Probe29 2023. 8. 13. 17:18

목차

# Viewport (이하  = 뷰포트)

# Viewport 레이아웃 설정

# 조절했던 레이아웃 원 위치 - Reset Layout

# 선택한 뷰포트 전체로보기 - Alt + W

# 뷰포트 보는 방법 (어느 방향에서 볼래)

# 그리드 (바닥 기준선) 

# 오브젝트 보는 방법 - F3, F4, Alt + X

* Tip 개체 외곽 하이라이트 기준선 없애는 법

# Window / Crossing (Shift + O)

# 오브젝트 선택

 

 


 

# Viewport (이하  = 뷰포트)

< 3Ds Max 프로그램의 Viewport >

화면에서 제공되는 Viewport 는 여러 설정이 가능하다.

 

 

 

 


# Viewport 레이아웃 설정

 

상단 탭 Views 선택

 

 

 

 Viewport Confriguration 선택

 

 

 

< 여러 가지 레이아웃 모양을 선택할 수 있다 >

Layout 선택

 

 

 


# 조절했던 레이아웃 원 위치 - Reset Layout

 

위치를 이동했던 레이아웃을 원 위치 시키려면

 

 

레이아웃 외곽선 마우스 우클릭 후 Reset Layout 클릭하면 된다.

 

 

 


# 선택한 뷰포트 전체로보기 - Alt + W

 

Alt + W : 선택한 뷰포트 전체로 보기

 

 

 


# 뷰포트 보는 방법 (어느 방향에서 볼래)

 

Top : 위 (T) 

Bottom : 아래 (B)

Left : 왼쪽 (L)

Front : 앞 (F)
Orthographic : 원근법 x (U)
Prospective : 원근법 o (P) , 실제감 ↑

 

* Right : 오른쪽 (*R 키는 Scale 단축키라 Right 가 아니다)

 

 

 

이 때는 V 키를 눌러 View 로 설정해도 되고우측 상단 네모박스로 움직여서 설정해도 된다.

 

 

 


# 그리드 (바닥 기준선) 

G : 그리드 나타내기, 가리기

 

 

 

 


# 오브젝트 보는 방법 - F3, F4, Alt + X

 

오브젝트 선택 → F3 Default Shading or Wireframe

 

 

 

 

오브젝트 선택 → F4  Default Shading or Edged Face

 

 

 

오브젝트 선택 → Alt X  반투명 상태

 

 

 


* Tip 개체 외곽 하이라이트 기준선 없애는 법

 

상단 탭 Customize → Preference  Viewports → Selection/Preview Highlight 선택 해제

 

 

 

오브젝트 외곽 하이라이트 해제 전

< 외곽 하이라이트 해제 전 상태 >

 

 

오브젝트 외곽 하이라이트 해제 후

 

< 외곽 선 하이라이트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 Window / Crossing (Shift + O)

< Window 방식 >

Window : 드래그 영역 안에 있는 것만 선택

오른쪽 박스는 붉은 색 드래그 선에 완전히 들어오지 않았기 때문에 선택되지 않는다.

 

 

 

< Crossing 방식 >

Crossing : 드래그 영역에 걸쳐 있는 것들도 선택

오른쪽 박스는 붉은 색 드래그 선에 걸쳐 있어서 선택된다.

 

 

 


# 오브젝트 선택

 

ⓛ Ctrl + A : 오브젝트 전체 선택  

(다른 오브젝트를 선택한 다음 단축키를 사용해도 전체 선택이 가능하다.)

 

 

 

 

 

② 다중 선택 : 오브젝트 선택 Ctrl 키를 누른 채로 다른 오브젝트를 선택 추가 선택

만약 선택한 오브젝트를 선택에서 제외하고 싶다면 Alt 키를 누른 채 해제하고 싶은 오브젝트 선택 선택해제

 

 

 

 

 

③ Alt + Q : 선택한 오브젝트만 보고 싶을 때

오브젝트 선택 Alt + Q → 해당 오브젝트만 확인

 

 

 

다시 다른 오브젝트들도 보고 싶을 때는 

마우스 우클릭 → Unhide All 클릭 → 숨겨졌던 오브젝트 등장

 

 

 

 

 

④ Z : 선택한 오브젝트만 확대

오브젝트 선택  Z → 해당 오브젝트만 확대

 

 

 

 

 

⑤ Spacebar : 선택한 오브젝트만 제어 시 사용

오브젝트 선택   Spacebar Lock Selection 해당 오브젝트만 제어 할 수 있다

 

< Lock Selection 하면서 불이 들어온 모습 >

 

다른 오브젝트를 선택해보려고 해도 선택되지 않는다.

 

 

 

 

 

 

# Ctrl S 저장은 습관

# Ctrl Z 뒤로가기

# Ctrl Y 뒤로 갔던 작업 다시 되돌리기 ≒ Ctrl Shift Z

# Ctrl X 선택 제어 옵션 창 보이기, 사라지기


'3D 그래픽 > 3Ds MAX'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rror 와 Symmetry 차이  (0) 2023.10.01
3ds Max 기초 - weld, attach, detach, ring, loop, parameter  (0) 2023.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