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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워크플로우 본문

3D 그래픽/3D 배경 이론

모델링 워크플로우

Probe29 2023. 9. 6. 18:34

우선 모델링 워크플로우는

만들고자하는 컨셉에 따라, 사람 성향, 회사 워크플로우에 따라 다르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나뉜다.

모델링 종류  
A : 하드서페이스, 딱딱한 표면을 가진 모델링들 로우메쉬부터 제작, 마야, 맥스, 지모델러
B : 갑옷, 크리쳐(유기체), 자연물 하이메쉬부터 제작, 혹은 지브러쉬가 편하거나

 

 

 

 

A.

단계 프로그램 / 툴  
모델링 제작 Max, Maya, Blender, C4D Low polygon 제작
UV 전개 Max, Maya 편한 툴로 전개
High mesh 제작 Zbursh, 3Dcoat, Blender, Marvelous  
베이크 Marmoset, Substance painter 메쉬 맵을 얻는다
텍스처링 Substance painter, Mari, 3Dcoat,
BodyPainter
 

이후 워크플로우

베이크

→ 텍스쳐 수정

하이메쉬 수정

로우메쉬 수정

메쉬교체

다시 로우, 하이 메쉬 베이크

완성

 

장점

리토폴로지의 압박이 적다.

로우메쉬부터 제작을 깔끔하게 해서 단계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리토폴로지 작업에 많이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B. 크리쳐를 만들때나 지브러쉬가 편할때

단계 프로그램 / 툴  
High mesh 제작 Zbursh, 3Dcoat, Blender, Marvelous  
  하이메쉬를 토대로 로우폴리곤 제작  
리토폴로지 3Dcoat, Maya, 쿼드드로우, Blender, 토포건  
UV 전개 Max, Maya 편한 툴로 전개
Bake  Marmoset, Substance painter 메쉬 맵을 얻는다.
텍스쳐링 Substance painter, Mari, 3Dcoat,
BodyPainter
 

이후 워크플로우

 베이크

→ 텍스쳐 수정

 하이메쉬 수정

 로우메쉬 수정

 메쉬교체

 다시 로우, 하이 메쉬 베이크

 완성

 

 

단점

→ 리토포 시간이 꽤 걸린다.

 

리토폴로지 : 하이메쉬를 데이터로 쓸 수 있게 와이어를 짜는 공정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41aZzQcvROM